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영화&드라마

어떤 삶을 선택할 것인가

by 푸른가람 2023. 1. 14.
728x90

십년도 훨씬 지난 드라마지만 여전히 마음 속에 깊이 남아 있는 명작(名作)이다. 드라마가 명작의 반열에 오르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탄탄한 스토리가 우선 전제되어야 할 것이며, 완벽을 추구하는 연출가의 의지와 노력도 요구될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배우들의 연기력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드라마 '하얀거탑'을 떠올릴 때면 가슴이 벅차다. 흙수저로 태어나 세상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라면 정의롭지 못한 일들도 서슴치 않았던 야망의 화신같았던 장준혁 과장. 영 마뜩찮았던 삐뚤어진 욕망이 이해가 되고 한편 연민의 마음까지 들었던 건 그 삶이 비단 짧기만 했던 화려한 절정에서 요절(夭折)로 허망하게 귀결된 때문만은 아니었다. 장준혁은 김명민 그 자체였다. 그의 말과 몸짓 하나하나로 성내고 끝내는 몰래 눈물 훔쳐야 했던 우리 모두는 그 시절 행복했었다.

다시 생각해 본다.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에 가치를 두고 어떤 이와 벗하며 지낼 것인가. 종국에 나의 삶은 나 스스로에 의해, 혹은 타인에 의해 어떻게 평가될 것인가. 오래 전 다짐했었던 나름의 지향점대로 나는 걸어가고 있는 지 자문해 본다. 작은 시냇물이 어느새 큰 강을 만나 푸른 바다를 향해 쉼없이 흘러가고 있노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다행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