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제6권 - 인생도처유상수

by 푸른가람 2011. 9. 13.
728x90


사진, 돌아다님, 오래된 것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총망라되어 있는, 일종의 종합선물세트 같은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초판이 나온 지 이십여년이 되어 가는 대표적인 베스트 셀러이지만 오랜 공백 끝에 제6권이 '인생도처유상수'라는 알듯 말듯한 부제를 달고 나왔다.

무엇보다도 우뚝 솟은 황매산을 배경으로 당당한 모습으로 서 있는 영암사터 쌍사자 석등의 모습이 시선을 이끈다. 그 오랜 세월을 비바람에 깎이고 씻겨나갔지만 그래서인지 더 애잔하고 더 정감이 가는 느낌이다. 석등과 석탑이 지닌 조형미도 말할 것이 없겠거니와 그 아름다움을 더 돋보이게 하는 것은 황매산을 차경으로 삼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시간 날 때마다 이곳저곳을 돌아다닌 덕분인지 책에 소개되어 있는 몇몇 곳은 이미 다녀온 곳이라 책의 내용에 쉽게 공감할 수 있었다. 아쉬운 것은 이 책을 먼저 읽고 문화재를 답사했더라면 좀더 많이 보고, 많이 느끼고 돌아올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다. 언제가 될 지 기약할 수는 없지만 문화재를 찾아 떠나는 다음번 여행길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제6권 중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경복궁에 관한 내용들은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이 어느 TV 프로그램에 나와 소개를 했던 지라 머리에 잘 들어왔다. 경복궁은 물론이고 창덕궁, 덕수궁 등 시내 한복판에 고궁들을 보물처럼 품고 있는 서울사람들이 참 부러운 대목이다. 언제고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를 타고 몇백년 전 과거로 떠나 그 숨결을 다시 느껴볼 수 있다는 건 분명 큰 행운일 것이다.

몇해 전 북경 자금성을 다녀온 적이 있었다. 작가 유홍준이 지적했듯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개 자금성의 그 엄청난 규모와 화려하고도 위압적인 외양에 매료되곤 한다. 그리고는 우리네 궁궐의 아담함과 비교하며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는 것 같다.

작가 유홍준은 "자금성에 비하면 뒷간 밖에 안된다"는 식의 자기비하가 안타까웠으리라. 역사적으로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 받아왔고 조선시대에는 소중화 사상이니 하는 사대주의에 물들어 있던 과거가 있으니 어찌보면 그것은 피하기 어려운 응보일 수도 있겠다. 경복궁이 자금성을 모방해 놓은 축소판이라는 이야기도 그렇게 지어진 것일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 건축물이라는 것이 비단 규모와 외양에만 치중해 바라볼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경복궁은 중국의 자금성보다 25년 먼저 지어졌으니 자금성이 경복궁을 닮았다면 그것이 맞는 말이다. 경복궁은 자금성의 60% 규모에 불과하지만 공간배치나 주변의 경관을 자신의 경관으로 끌어안은 차경의 미학은 감히 자금성이 넘볼 수 없는 위대함이 숨어있는 것이다.

지난해 늦가을 경복궁을 찾았을 때는 너무 늦은 시간이었기에 그저 밖에서 둘러보는 데 그쳤던 아쉬움이 컸었는데 미리 공부 좀 하고 와서 보고 가라는 깊은 뜻이 아니었을까 그렇게 위안해 본다. 다음에 갈 때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뿐만 아니라 '궁궐의 현판과 주련', '궁궐의 우리 나무'와 같은 책들도 함께 구해봐야 할 것 같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인다고 하지 않던가.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제6권에는 경복궁 뿐만 아니라 충남, 전남과 경상도 지역의 소중한 문화재들도 소개하고 있다. 이미 가 본 곳들에는 아련한 추억을 안겨주고, 미처 가보지 못한 곳들에는 무한한 호기심을 발동시켜 준다.특히나 좋은 기억을 갖고 있던 전남 순천 선암사와 충남 부여 무량사를 책에서 다시 보면서는 그곳들을 홀로 거닐었던 기억이 떠올라 두근거림으로 잠을 설치기도 했다. 인생도처유상수요, 전국도처유명승이라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