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을 그리다

흰 눈과 푸른 대나무숲이 운치를 더해주는 담양 소쇄원

by 푸른가람 2008. 11. 30.
728x90

2006년 10월 개봉했던 영화 '가을로' 덕분에 여러 곳을 다녀보게 됐다. 그 중 한곳이 바로 이 담양 소새원이다. 영화속 민주(김지수)가 띄운 단풍잎이 현우(유지태)에게 다다르는 장면이 나오는 곳이다. 하얀 눈이 소복하게 쌓여있고, 대나무의 푸른빛과 묘한 대비를 이루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난다. 영화를 보며 언젠가 꼭 한번은 가보리라 다짐했었는데 그 약속은 반년이 조금 지나서야 지킬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구에서 담양까진 꽤나 먼 거리다. 더군다나 그때는 영주 부석사까지 올라갔다 중앙고속도로 - 88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수백킬로의 여정이었다. 피곤한 혼자만의 여행길이었지만 소쇄원과 메타세콰이어길을 직접 걸어봤다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럽게 돌아올 수 있었다. 하룻밤 더 머물러볼까 하는 고민이 들었을 정도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쇄원은 전남 담양군 남면 지곡리에 위치해 있다.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 조선 중종25년(1530년)에 양산보가 은사인 조광조가 기묘사화로 세상을 떠나자 자연 속에 숨어살기 위해 지은 정원이라고 한다. 전체 면적은 10만 8531㎡이며 1983년 7월 20일 사적 제304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소쇄원은 영양 서석지, 보길도의 세연정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정원으로 꼽히고 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물이 흘러내리는 계곡을 사이에 두고 건물을 지어 자연과 인공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제월당()과 광풍각(), 오곡문(), 애양단(), 고암정사() 등 10여 동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제월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집이고, 광풍각은 정면 3칸, 측면 4칸의 팔작지붕집이다. 또한 광풍각에는 영조 31년(1755) 당시 소쇄원의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남아 있다.

소쇄원으로 들어가는 길가엔 대나무숲이 조성되어 있다. 소나무와 함께 사시사철 푸른 대나무숲을 운치있게 꾸미는 것이 조선시대 정원의 특징이라고 한다. 이 특징을 영화 '가을로'는 아름다운 영상으로 잘 표현해 주었다. 사진찍기 좋아하는 분이라면 영화 '가을로'의 촬영지를 따라 카메라를 둘러매고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