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을 그리다

흥덕왕릉의 황홀한 빛내림을 기다리며

by 푸른가람 2008. 12. 5.
728x90

잘 가꿔진 소나무숲이 병풍처럼 드리워져 있는 흥덕왕릉은 경주 중심지에서 조금 떨어진 경주시 안강읍 육통리에 위치해 있다. 대다수 신라 왕족의 무덤이 시내 중심지에 위치해 있는 것과 비교해 이채롭다. 흥덕왕은 신라 제42대(826-836년 재위) 임금으로  본명은 수종(秀宗), 경휘(景暉). 헌덕왕의 아우로 형이 애장왕을 몰아내고 왕이 되는데 큰 공헌을 세웠고, 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르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흥덕왕보다 더 유명한 장보고를 청해진 대사로 임명해 서해의 해상권을 장악했고, 당에서 들여온 차 종자를 지리산에 심어 재배케 한 것 등이 치적으로 알려져 있다. 왕후였던 장화부인 김씨(후에 정목왕후로 추봉됨)를 깊이 사랑했던 까닭에 사후에 이 곳에 합장되었다고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서 전하고 있다. 신라 역대왕릉과 비교해 흥덕왕릉의 봉분이 큰 데는 그런 이유가 있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흥덕왕릉은 1963년에 사적 제130호로 지정되었으며 신라 왕릉의 형식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어 문화재적 가치도 높지만, 일반인들에게는 큰 관심거리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울창한 소나무숲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들 뿐이다. 나름의 개성을 가진 수많은 소나무들은 하늘을 가릴 정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교적 커다란 둥근 봉토분으로 무덤 밑에는 둘레돌을 배치하여 무덤을 보호하도록 하였다. 둘레돌은 먼저 바닥에 기단 역할을 하는 돌을 1단 깔고 그 위에 넓적한 면 을 세웠다. 면석 사이에는 기둥 역할을 하는 탱 을 끼워 넣었는데, 각 탱석에는 방향에 따라 12지신상을 조각하였다. 탱석과 면석 위에는 다시 갑석을 올려 마무리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덤의 주위 4모서리에는 각각 돌사자를 한마리씩 배치하였고, 앞쪽의 왼쪽과 오른쪽에 문인석·무인석을 각 1쌍씩 배치하였다. 무덤의 앞 왼쪽에는  비석을 세웠는데, 지금은 비석을 받쳤던 거북이 모양의
귀부만 손상된 채 남아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아름다운 흥덕왕릉의 소나무숲은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많이 알려지질 않았다. 아는 사람들만이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있다. 그 위치도 외곽지일 뿐더라, 안내 표지판도 그리 많지 않다. 초행길이라면 그 주변에서 몇번을 맴돌게 될 지도 모르겠다. 문화재 당국에서 좀더 관심을 기울여준다면 우리의 문화재와 숨겨진 우리땅의 아름다움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을텐데 그 점이 아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 보면 그런 생각도 든다. 공유하기 보다는 나만의 전유물로 두고 싶다는 것.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된다. 요즘은 사진작가들이 흥덕왕릉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그 유명한 남산 삼릉의 빛내림 정도는 아닐지라도, 오랜 기다림 끝에 흥덕왕릉 소나무숲의 황홀한 빛내림을 마음에 담는 행운을 기대해봐도 되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