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

by 푸른가람 2011. 7. 24.
728x90


김제동이라는 사람을 처음 본 것은 십여년쯤 전이었다. 그 무렵 그는 대구 번화가의 어느 쇼핑몰에서 주말마다 열리는 이벤트의 MC를 맡고 있었다. 첫 대면에서부터 그느 여느 진행자와 다르게 느껴졌었다. 구수한 입담과 물 흐르듯 자연스런 진행은 절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기에 충분했다.

'아~ 이 사람, 조만간 서울로 진출하겠군' 모두의 예감대로 그는 몇년 후 서울 입성에 성공했지만 기대 이상이었다. '윤도현의 러브레터'라는 지상파 TV 음악방송에 얼굴을 내비친 것이었다. 철저한 무명이었던 그가 단박에 연예계에 진출해 갖가지 어록을 남기며 대중의 큰 인기를 한몸에 받았으니 그야말로 개천에서 용 났다고 할 수 밖에.

그는 대중에게 웃음을 주는 희극인이다. 남을 행복하게 하려면 우선은 스스로가 행복하고 즐거워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그가 만들어 내는 웃음이 건강하고 행복한 에너지를 전달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김제동은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다. 故 노무현 대통령의 노제 사회를 맡은 이후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한 것이 정치적 외압때문이었다는 것이다.


이후 그는 여러 사회 현안에 대해 소신있는 발언을 그치지 않고 있다. 그에게서 그저 편안한 웃음과 즐거움을 원했던 사람들은 이제 그가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할 것이다. '딴따라' 주제에 어울리지 않게 뭔 소신 타령이냐고 타박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그저 시류에 몸을 싣고 편하게 돈벌며, 인기를 누리며 살 수도 있을텐데 왜 그렇게 고난의 길을 자초하는 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나무 손잡고 더불어 숲
자기 그림자를 자기가 거느리고 사는 당당함
그런 서로서로를 존중하고 있는 어깨동무

그가 책에서 밝혔듯 그기에는 어떤 계기가 분명 있었을 것이다. 세상에 대한 관심없이 그저 하루하루 앞만 쳐다보고 사는 젊은이들처럼 살아왔던 그를, 서로를 배려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이 세상의 약자들에 관심을 가지고, 소위 "삐딱한 김제동"으로 변하게 만들었던, 거부할 수 없는 인연을 누구나 다 한번쯤은 만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살맛나는 세상을 꿈꾸며 김제동이 이번에 펴 낸 '김제동이 만나러 갑니다'라는 책에서 우리는 내노라하는 스물다섯명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정권의 유력한 실세에서부터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하고 있는 제주도의 해녀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면면도 다양하다. 사람마다 무늬와 색깔이 다르고, 깊이와 넓이가 다를 뿐 세상에 내가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없다는 김제동의 말에 공감이 간다.

울지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이다
공연히 오지 않는 전화를 기다리지 마라...
산그림자도 외로워서 하루에 한번씩 마을로 내려온다
종소리도 외로워서 울려퍼진다


스물다섯명의 인터뷰가 하나같이 마음에 와 닿았지만(솔직히 딱 한명은 빼야겠다)  그래도 인간에 대한 믿음을 버려서는 안된다는 정호승 시인의 얘기가 인상깊이 남았다. 시인이 얘기했던 화순 운주사의 석불을 나도 지난해 가을에 직접 본 적이 있었기에 누구보다 공감이 갔다고 해야 하나. 단정하고 잘 생긴 느낌의 얼굴이 아닌, 깎일대로 깎이고, 고통받을대로 다받은 그 얼굴 말이다.

김제동이 대하소설 '태백산맥'이라는 거대한 산맥을 접하고서 진정한 세상을 보는 눈을 뜨게 되었듯 그런 큰 떨림이 언젠가 내게도 올 것이다. 아니 어쩌면 이미 나를 스쳐 지나갔을 수도 있겠다. 모르고 지나쳤든, 용기가 없어 못본체 지나쳤든 불혹이 지난 삶부터는 뭔가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아야겠다는 강박증이 드는 건 어쩔 수가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