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키보드

만족스러운 타건감을 맛볼 수 있는 독거미 F108 저소음 바다축

by 푸른가람 2025. 1. 10.
728x90

F87, F99 등을 잇따라 출시하며 국내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 큰 바람을 일으켰던 독거미 키보드가 드디어 F108이라는 이름의 풀배열 키보드를 출시했다.스위치는 일반 스위치로는 경해축, 세이야축, 황축 등이 있고, 저소음축으로는 저소음 바다축을 선택할 수 있다. 기존 독거미 저소음 스위치는 크게 오테뮤 저소음 피치축과 오테뮤 저소음 라임축으로 구분되었다. 

 

피치축은 리니어 스위치, 라임축은 걸림이 느껴지는 택타일 스위치였다. 일단 이 두 스위치는 정말로 조용해서,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무소음에 가까울 정도였다. 조용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는 정말 만족스러웠지만 키보드 치는 맛은 무척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었다. 이번 풀배열 키보드 출시와 더불어 저소음 바다축이 새로 적용되었는데, 이 저소음 바다축이라는 것이 좀 독특하다. 

걸림이 없는 리니어 스위치인데 일단 키압이 적당해서 장시간 타이핑에도 손가락이나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기존의 무소음에 가까울 정도로 조용했던 저소음 피치축이나 저소음 라임축에 비해 몽글몽글한 느낌이 무접점 키보드와 비슷하다. 과거 찌개 끓이는 소리라고 표현됐던, 뭉글하면서도 한편 도독도덕 거리는 소리가 들려서 키보드 치는 맛이 좀 더 좋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소음이 나긴 나는데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멤브레인 키보드 정도의 소음이라서 크게 거슬리지는 않는다. 

강하게 타건하는 방식이 아닌 구름 타법 정도로 가볍게 친다면 아주 적당한 수준이 될 것 같다. 아콘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했던 바로 그 느낌이다. 기존 저소음축이 너무 밋밋하고 재미없었는데 이번 독거미 저소음 바다축은 개인적으로 너무나 맘에 든다. 저소음축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