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삼국지 100년 도감 - 지도로 읽는 삼국지

by 푸른가람 2023. 2. 14.
728x90

한 때 삼국지를 탐독한 적이 있었다. 중국 드라마는 물론 삼국지 관련 국내 서적(설민석의 삼국지, 김운회 교수의 삼국지 바로 읽기, 이문열 삼국지, 이중텐의 삼국지 강의 등)도 몇 권 읽었는데 후한 쇠퇴기부터 5호16국시대 사이의 그리 길지 않는 시간에 등장하는 인물과 지명, 사건들이 많다 보니 세부적인 역사의 흐름이 잘 읽히지가 않는 것이 사실이었다. 여기에 진나라의 역사가 진수가 편찬한 정사 삼국지에 기술되어 있는 역사적 사실과 삼국지연의에서 창작한 내용들까지 비교해서 읽으려면 쉽지 않은 작업이다.

동네 도서관을 찾아 한참 구경을 하다 자연스레 삼국지 관련 익숙한 책에 손이 갔다. 예전에 온라인 서점 장바구니에 넣어 두었다가 결국 사지 못했던 책이었는데 잘됐구나 싶어 2주간 대출해서 읽어보기로 했다. <지도로 읽는다 삼국지 100년 도감>이라는 책은 184년 황건적의 난으로부터 시작해 280년 오나라가 멸망하는 순간까지 후한이 조조의 위(魏), 유비의 촉(蜀), 손권의 오(吳) 삼국으로 나뉘어 치열하게 다툼을 벌였던 100여년 간의 역사를 그려내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지도와 3D 이미지를 통해 독자들이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텍스트만 읽어서는 머릿 속에 판세가 제대로 그려지질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여러 책을 읽어 보아도 도대체 중국의 어느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인지, 이 싸움이 향후 삼국의 세력 다툼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 지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다. 각 페이지마다 다양한 지도를 통해 전반적인 삼국시대 중국의 세력 판도, 각 전투가 펼쳐진 지역과 전황들을 축약하여 보여주고 있어 삼국지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꽤 많은 도움이 되었다.

중국 대륙이 넓다고 한들 후한시대 이후 삼국시대의 주요한 각축이 펼쳐졌던 곳은 황하와 장강을 중심으로 하는 중원지역이었다. 삼국지 3대 전투라고 흔히 불려지는 관도대전, 적벽대전, 이릉전투 역시 그 영역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정통 한족의 세력권이 그리 넓지 않았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춘추전국시대의 비교적 좁은 강역에서 탈피해 주변의 이민족을 포섭, 정복하는 과정을 통해 당, 청대를 지나 오늘과 같은 거대한 영토를 확보하게 된 중국의 원동력을 생각해 보게 된다. 

이 책은 삼국지에 관한 새로운 해석이나 주장을 내세우는 책은 아니다. 중국의 지리와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 대부분의 삼국지 독자들에게 삼국지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지도와 도감을 통해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니 딱 그 정도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각 장마다 시대적 흐름에 따른 주요한 사건을 기술하거나 주요 인물에 대한 평가를 하기도 하지만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지고 감수를 맡았던 탓인지 대부분의 지도에서 요서나 요동, 혹은 한반도 일부까지 중국세력의 범위로 반복하여 표현되어 있는 데다 그 해석까지 편향적인 것이어서 상당히 눈에 거슬리고 거북스럽게 느껴졌다. 일본 코에이사의 삼국지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다. 일본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우리와 중국의 고대사가 인식될테니 안타까운 일이다. 중원의 조(曺), 파촉의 유(劉), 강동의 손(孫)씨가 천하를 놓고 다퉜으나 결국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것은 사마씨의 진나라였으니 이것도 역사의 아이러니라 할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