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명묵의 건축 - 한국 전통의 명건축 24선

by 푸른가람 2015. 2. 3.
728x90

책을 덮고 나서도 여전히 낯설다. 건축가 김개천이 한국 전통의 명건축이라 자랑스럽게 소개한 스물 네 채의 건물들은 한결같이 우아하고 기품이 넘친다. 건축을 제대로 배우지 않은 문외한이라 하더라도 좋고, 이쁘고, 아름다운 것 쯤은 구별할 줄 안다. 그것이 명품이 가진 보이지 않는 힘일 것이다.

 

<명묵(明默)의 건축>이란 제목부터가 어렵다. 저자가 전통 건축의 명품을 통해 독자들에게 얘기하고자 했던 바가 이 짧은 제목에 함축적으로 녹아들어 있을테지만 그 깊은 뜻을 온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각각의 건축에 붙여진 자세한 설명과 관조스님이 남긴 사진을 통해 어렴풋하게나마 그 의미를 짐작해 보려 애써 볼 뿐이다.

 

전문 건축가가 아닌 일반 독자의 눈에 맞춰 보려 노력했겠지만 솔직히 고백하자면 그의 설명은 그리 친절하진 못하다. 몇번이고 반복해서 읽어도 그저 활자로만 읽힐 뿐 머릿 속에서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고, 내 것으로 소화되지는 못했다. 우격다짐으로 주입해 본들 소용없는 노릇이다. 보다 넓고 깊은 공부를 통해 어느 정도의 경지에 접어들지 못한다면 말이다.

 

 

사실 이 책에 끌렸던 이유는 표지 사진 때문이었다. 병산서원의 입교당 마루에서 만대루 쪽을 향해 찍은 이 한장의 사진은 내 마음을 빼앗기에 충분했다. 지금껏 사진을 찍는다고 전국의 이름난 여러 곳을 다녔고, 여러 건축물을 카메라에 담았지만 이 풍경만큼 언제 보아도 감동하게 되는 것을 만나지 못했다.

 

건축에 대한 식견과 소양이 부족하다 보니 우선은 사진에 눈에 먼저 간다. 어렵고 전문적인 설명보다는 명건축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은 역시 사진이 아닐까 싶다. 명건축 24선의 대부분이 눈에 익은 곳이라 다행스럽다. 직접 걸어보고, 카메라에 담아 보고, 한참을 서성이던 건축물을 다시금 보니 반가운 생각마저 든다.

 

저자는 서문에서 "전통 건축을 이해한다는 것은 우리 민족이 성취한 건축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깨닫는 것과 같다. 뿐만 아니라 건축에 투영된 삶의 방식과 시대정신, 종교와 학문 그리고 예술에 대한 지적 통찰력까지 고양시키는 일이다. 우리의 세계를 이해한다는 것은 다른 세계를 알 수 있는 통로와 배경이 될 수 있으며, 그들이 이룩한 수준 높은 건축적 이상들은 오늘에는 물론 다음 시대에도 여전히 살아 있는 효용과 가치를 지닌다."며 한국의 명건축 24선을 살펴보는 것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왜 우리가 한번쯤 고민해 봤을 의문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외국의 이름난 건축물에 비해 전통 건축들은 하나같이 작고 평범하고 똑같은 모양인가? 이 책을 통해 우리 전통 건축을 제대로 보는 법을 배웠으면 좋겠다. 우리 건축에 담긴 종교, 예술, 철학적 관념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읽고 또 읽어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