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부자들의 생각법 - 모르면 당하는 그들만의 경제학

by 푸른가람 2014. 1. 5.
728x90
제목부터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책이다. '부자들의 생각법'이란 책 속에는 경제전문 기자로 활약하다 지금은 대학에서 후학들을 가르치고 있는 하노 벡 교수가 부자들이 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전해주고픈 충고들이 담겨져 있다. 똑같이 월 수입 3백만원을 받는 사람 중 누군가는 10년 후 부자가 되고, 또 다른 누구는 늘 돈이 없어서 고통을 받게 되는 그 차이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이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다. 설령 부자가 되는 특별한 방법이 있다고 한들, 그 비법을 터특하고 열심히 노력한다 해도 100% 부자가 된다는 보장 또한 없다. 그렇지만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부자들의 생각법을 배운다면 지금보단 좀더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어볼 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 할 것이다.

이 책 속에는 흥미로운 이야기거리들이 가득하다. 왜 항상 내가 주식을 팔면 주가가 오르고, 팔면 떨어질까? 원금 보장 상품이 손해인 이유,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는데도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이유, 펀드를 고를 때 수익률을 봐서는 안되는 이유, 세계적인 거부인 노키아 창업주가 노인 할인 혜택을 꼭 챙기는 이유와 같은 재미난 주제 속에 부자들의 생각을 술술 풀어 놓았다.

세상살이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이야기나 처세술에 관한 책들은 서점에 널리고 널렸다. 크게 특별할 것이 없는 주제지만 이 책이 유달리 인상에 남는 까닭이 몇가지 있다. 경제학과 관련된 어려운 이론을 애써 설명하려 하지 않는 대신 실제 있었던 사례들을 들어 보통의 지식을 지닌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또 하나, 경제학을 심리학과 더불어 풀어 나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경제와 관련된 수많은 지표들, 정량화된 통계로 인해 경제학을 과학적인 학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질적인 경제학(특히나, 돈의 흐름처럼)은 결국의 그 큰 틀안에 머물러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따라 요동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내지 못하면 경제의 흐름을 제대로 탈 수도 없고, 모두가 원하는 부자가 되는 길은 요원해 지고 말 것이다.

'부자들의 생각법'은 부자가 되는 길을 알려주는 것 외에도 2014년 새해를 맞아 독자들에게 멋진 달력 선물까지 안겨준다. 연초면 흔하디 흔한 것이 달력이라지만 이건 좀 색다르다. 달력 이름이 2014 부자 달력이다. 달력만 보고 있어도 절로 부자가 될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하는 이 달력은 매달 새로운 페이지를 펼칠 때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짤막한 격언들이 소개되어 있다. 

다분히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누구나 꼭 부자가 되어야만 하는가 하는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지고 싶다. 돈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은 물론 많은 돈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중요한 무엇을 놓친 채 부자 열풍에 휩싸여 있는 것 같다. 무엇 때문에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인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부자가 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