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나를 지켜낸다는 것 - 칭화대 10년 연속 최고의 명강, 수신의 길

by 푸른가람 2015. 2. 14.
728x90

먹고 살기는 좀 나아졌을지 몰라도 하나같이 세상살이가 어렵고 힘들다 한다. 불과 몇십년 전만 해도 내일 하루 끼니를 걱정하며 잠자리에 드는 집에 많을 정도로 가난은 일상이었고, 친숙한 존재였다. '한강의 기적'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눈부셨던 산업화 시대의 경이적인 경제성장 덕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긋지긋한 배고픔에서 해방됐다.

 

어디 그뿐인가. 쾌적한 환경과 편의시설을 자랑하는 아파트에 살면서, 좋은 승용차를 타고, 시간을 내서 국내는 물론 해외 여행까지 다니는 요즘의 생활을 불과 백여년전 사람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야말로 경천동지할 일이 아닐 수 없다. 수치화된 지표로만 본다면 우리는 풍족한 삶의 여유를 즐기며, 너무나 행복한 시대에서 살고 있는 행운아들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행복하지 못한 걸까? 무엇 때문에 불안하고, 외로워하는가.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과 자살이 해마다 늘어나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이 시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 파고 들수록 의문투성이다. 물질적 풍요의 시대를 지나 정서적, 심리적인 행복과 같은 새로운 요구에 발맞춰 이런저런 해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요즘이다.

 

 

중국 칭화대 팡차오후이 교수의 책을 박찬철이 옮긴 <나를 지켜낸다는 것> 이란 책 역시 이러한 범주에 속한다 할 수 있겠다. '힐링'이 시대의 트렌드가 된 지 이미 오래다. 각종 방송이며 책이며 나름의 방식으로 현대인들의 정신적 공황과 상처, 소외를 치유하기 위한 충고를 아끼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나친 '힐링' 열풍이 하나의 스트레스가 될 지경이다.

 

사실 무엇이 정답이라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사람마다 그 원인이 다를테니 당연히 그 해법도 다를 수 밖에 없다. 팡차오후이 교수는 중국의 고전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 그는 현대인들의 정신적 문제가 자신의 인격을 수양하는 데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나친 경쟁과 하루하루 버텨야 하는 삶의 무게가 수신(修身)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닭이나 개를 잃어버리면 곧 찾을 줄 아나,

잃어버린 마음은 찾을 줄을 모른다.

학문의 도는 다른 것이 아니다.

그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것 뿐이다.   - <<맹자>> <고자>

 

팡차오후이 교수가 책을 통해서 얘기하고자 하는 핵심이 담겨있는 문구다. 맹자의 명언 구방심(求放心)은 잃어버린 마음을 다시 찾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잃어버린 재물은 소중히 여겨서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다시 찾고자 하지만, 그보다 더 귀한 자신의 마음을 잃고 살면서도, 잃어버렸다는 것 조차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꼬집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각각의 장마다 다소 딱딱하게 여겨질 수 있는 고전들을 쉽게 풀어내서 설명하고 있다. 책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 들을 수 있다면 그 배움의 효과가 몇배는 더 클 것 같다. 저자는 "수신이란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몸을 사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여 번잡하고 불필요한 마음의 찌꺼기를 걷어내고 한계를 발견하여 이기는 힘을 일컫는다"고 얘기한다. 

 

그는 수신을 위한 아홉 가지 행동 원칙을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있다. 중국 최고의 인문학 강의라 칭송받는 그의 얘기들이 바람에 흔들리는 등불처럼 위태로운 현대인들의 삶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지는 알 수 없다. 그 어떤 훌륭한 사상이나 가르침도 스스로의 노력 없이는 체화될 수 없고 일상에서 실현될 수 없음은 당연하다. 바로 지금부터 다음의 행동원칙들을 실천해 보려는 노력을 시작해봐야겠다.

 

1. 하루 5분, 고요하게 정좌한다.

2. 번잡한 생각을 떨치고 가만히 마음에 집중한다.

3. 스스로 반성할 것은 없는 지 지난 하루를 돌아본다.

4. 과오에 연연해 깊게 자책하지 않는다.

5. 성공은 삶의 한 가지 즐거움일 뿐임을 잊지 않는다.

6. 마음을 어지럽히는 욕망은 포장하지 않고 대면한다.

7. 만나는 모두가 스승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람을 대한다.

8. 말을 하는 것이 침묵했을 때보다 나은 지 먼저 생각한다.

9. 행복의 원천은 진정성에 있음을 잊지 않는다.

 

 


나를 지켜낸다는 것

저자
팡차오후이 지음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 2014-02-28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수신修身, 자신을 직시하여 한계를 깨는 힘! 중국 대륙 10년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