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을 그리다

막걸리 열두 말을 마신다는 운문사 처진 소나무

by 푸른가람 2011. 2. 13.
728x90


청도 호거산에 있는 운문사는 비구니 스님들의 수행 도량으로 유명합니다. 조계종 운문승가대학이 설립되어 있어 교육과 연구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현재 운문사엔 약 250여분의 스님들이 수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산지에 이렇게 넓은 평지가 있다는 것도 신기한 일인데 이 넓은 운문사 경내가 항상 깨끗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운문사 경내에는 우리나라 사찰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만세루와 대웅보전, 미륵전, 작압전, 관음전, 명부전, 금당 등 많은 전각들이 남아 있는데 대부분은 조선시대에 중창된 것들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운문사는 신라 진흥왕 21년인 560년에 세워졌지만 임진왜란 때 절이 불타 없어졌던 것들 조선 숙종때 중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보물 제835호로 지정되어 있는 대웅보전을 비롯하여 금당앞 석등(보물 제193호), 동호, 원응국사비, 석조여래좌상, 사천왕석주, 3층석탑 등의 많은 보물이 경내에 산재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절 자체가 보물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싶네요. 또하나 운문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보물이 하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처진 소나무 입니다.



운문사 처진 소나무는 천연기념물 제180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범종각을 지나 운문사 경내에 들어서면 이 처진 소나무가 눈에 들어 옵니다. 높이가 9.4m이고 둘레는 3.37m라고 합니다. 한때는 반송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높이 3m 정도에서 가지가 사방으로 퍼지면서 밑으로 처지기 때문에 처진 소나무로 부른다고 합니다.

이 소나무의 수령은 약 400년 정도로 추정되고 있는데 옛날에 고승 한분이 시들어진 나뭇가지를 꺾어 심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지금도 매년 봄, 가을마다 소나무가 잘 자라라는 마음으로 뿌리 둘레에 막걸리를 물에 타서 뿌려주고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막걸리 열두 말을 마시는 소나무로 이름이 난 것입니다. 이런 내용들을 미리 알고 가면 더욱 재미있는 산사 여행이 되겠지요.

* 운문사 사진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