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난세에 답하다 - 사마천의 인간 탐구

by 푸른가람 2011. 11. 14.
728x90


수천년 역사를 통틀어 난세가 아니었던 시절이 있었을까. 역사학자 김수영이 지은 '난세에 답하다' 는 책을 읽고 나서 문득 드는 의문이다. 에필로그에 따르면 책의 제목은 출판사 쪽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라 하지만 저자 본인의 의식 또한 크게 다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어지러운 세상이 곧 난세다. 유사 이래 민초들의 하루하루 살아가기가 힘들지 않았던 적은 없었을 것이다. 가진 자들의 비리와 사회 구조적인 부조리로 갈등과 불화가 심화되지 않았던, 태평성대의 시기가 과연 얼마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는 분명 존재했을 것이며 지금 이 순간도 국민들은 자신들의 선택에 따른 엄청난 댓가를 치르고 있음을 깨닫고 있다. 

꿈과 희망과 이상의 기반인 믿음을 상실한 상태, 이것이 난세다.
사마천과 <사기>는 난세를 헤쳐나갈 답을 줄 수 있을까?
지은이 김영수는 해답과 중심에 사람을 두었다.
다양한 인물이 투영된 <사기>의 행간에는
난세를 이겨내고 믿음을 회복시킬 힘이 깃들어 있다.


저자는 진짜 난세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믿음과 꿈과 희망과 이상을 잃은 세상이 바로 난세라고. 개인적으로는 그 정의에 동의하기 힘들다. 수많은 어려움이 놓여 있더라도 오늘보다 내일은 좀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이 있다면 힘을 모아 분명 난세를 헤쳐 나갈 수 있다. 이미 그런 희망마저 사라져 버리고 없다면 절망스럽다. 희망을 잃어버린 세상은 이미 난세 조차도 아니다.

이 책은 2007년 EBS에서 32회에 걸쳐 방송되었던 <김영수의 사기와 21세기>라는 기획 시리즈를 정리해 엮은 것이다. 저자는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한다'는 말로 사마천의 사기를 인간으로 풀어 보고자 한다. 말이 쉽지, 수천년전 과거 역사 속 인간을 통해 오늘날의 세상을 이해한다는 것이 녹록치만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에게 '성찰'을 요구한다. 스스로 행하는 자기 반성과 강제적 사유를 통해 사마천의 <사기>를 들여다 보라 한다. 이 책을 읽으며 그것이 궁형이라는 치욕 속에서 52만 6,500자의 사기를 완성하고 태산같은 죽음을 비로소 맞이했던 역사학계의 태고태왕 사마천에 대한 예의일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4백여 쪽이 넘는 분량이지만 다양한 인간 군상을 통해 사람사는 세상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다. 김수영은 프롤로그에서 <사기>를 읽는 보람들을 얘기하고 있다. 재미있고, 진한 감동이 있으며 '진퇴의 지혜'가 담겨 있는데다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통렬한 비판을 읽을 수도 있다. 무려 열 네가가지나 되는 보람 중에 나는 얼마만큼의 보람을 느끼게 되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