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 법정 잠언집

by 푸른가람 2011. 11. 3.
728x90


늘 책장에 꽃혀 있던 책을 무심코 꺼내 보게 되었습니다.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제목이 참 마음에 듭니다. 행복하라. 이것은 말 그대로 명령입니다. 따라야만 하는, 그리고 따르고 싶은 절대자의 명령입니다. 지난 2010년 입적하신 법정 스님의 잠언을 류시화 시인이 엮은 이 책에는 가난한 우리의 영혼을 맑게 정화시켜 주고, 풍요롭게 만드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잠언이란 경계가 되는 짧은 말이나 가르쳐서 훈계하는 말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 책 속에는 법정 스님이 30년 넘는 긴 세월 동안 써 온 글과 법문에서 가려 뽑은 주옥같은 글들이 가득 합니다. 글을 읽을 때마다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한편 한편 읽는 동안 스스로를 돌아보며 절로 반성하게 하더군요.

남들과 비교해 물욕이 넘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생각해 보면 그래도 불필요한 것들을 소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세속에 머물면서는 불가피한 것들이라 합리화를 시키면서 말이지요. 모든 것이 마음의 욕심 탓입니다. 욕심에서 벗어나려면 비교를 하지 말라 합니다. 모두 각자 태어난 그릇대로의 삶을 올곧게 살면 되는 것인데 또 그것이 말처럼 쉬운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주변을 둘러보게 되면 늘 비교하게 되고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런 탁한 마음을 때때로 닦아주지 못하면 억울함이 지나쳐 분노로 까지 치닫게 되는 경험을 하곤 합니다. 법정 스님은 "무소유란 아무 것도 가지지 않는 것이 아니요, 불필요한 것을 소유하지 않는 것이다"고 가르치셨는데 범인의 좁은 마음으로는 흉내조차 내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이 책도 법정 스님의 열반 이후 불어닥친 추모 열풍 속에 많은 이들이 사서 읽었을 것이 분명합니다. 이 책의 가르침 대로만 살 수 있다면 이 세상은 좀더 고요해지고, 또 그 맑은 기운 속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 질 수 있을 겁니다. 그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나이를 좀더 먹어 가면서 '버릴수록 얻을 수 있다'는 말뜻을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소유한 것에 소유 당하는 인간 삶의 허상에서 벗어나라는 스님의 말이 폐부를 찌릅니다. 옳은 길인 것임을 알면서도 마땅히 그 길을 따라 나서지 못하는 용기없음이 부끄러운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쓰고 또 하루하루 그 가르침에 닿으려 노력하다 보면 지금보다 나은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도 있으리라 기대해 봅니다.

류시화 시인이 글로 남긴 것처럼 이 잠언집은 그 자리에서 한번에 다 읽고 덮어 버리기에 어울리는 책이 아닙니다. 끝까지 읽지 않아도 옆에 오래 놓아두어야 할 책입니다. 그래서인지 단숨에 다 읽고 나서도 두번 세번 다시 읽고 또 읽게 됩니다. 하루에 딱 한가지만이라도 좋은 생각과 정갈한 마음을 품고 명상한다면 맑고 향기롭게 살 수도 있을 것 같은 자신이 생기네요. 언제고 마음이 어두워지고 탁해질 때면 다음 글들을 곱씹어 보렵니다.


침묵과 고요와 몰입을 통해서 마음 속에 뿌리내려 있는 가장 곱고 향기로운 연꽃이 피어난다.

들길이나 산길을 거닐다가 청초하게 피어 있는 들꽃과 마주 쳤을 때,
그 아름다움의 설레임을 친구에게 전해주고 싶었던 그런 경험은 없는가?
이런 마음을 지닌 사람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영혼의 그림자처럼 함께 할 수 있어 좋은 친구이다.
좋은 친구는 인생에서 가장 큰 보배이다.
친구를 통해서 삶의 바탕을 가꾸라.

살 때는 삶에 철저해 그 전부를 살아야 하고,
죽을 때는 죽음에 철저해 그 전부가 죽어야 한다.

너는 네 세상 어디에 있는가?

사람의 몸에 음식이 필요하듯 우리의 영혼에는 기도가 필요하다.
기도는 하루를 여는 아침의 열쇠이고, 하루를 마감하는 저녁의 빗장이다.

인간은 고독한 존재이다.
저마다 자기 그림자를 거느리고 휘적휘적 지평선을 걸어가고 있지 않은가.

인간, 행복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

크게 버리는 사람만이 크게 얻을 수 있다.
하나가 필요할 때는 하나만 가져야지, 둘을 갖게 되면 그 소중함마저 잃게 된다.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있다.

생각을 전부 말해 버리면 말의 의미가, 말의 무게가 여물지 않는다.
말의 무게가 없는 언어는 상대방에게 메아리가 없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로 살든
그 속에서 물이 흐르고 꽃이 피어날 수 있어야 한다.

마음에 따르지 말고 마음의 주인이 되라.

우리가 걱정해야 할 것은 늙음이 아니라 녹스는 삶이며,
인간의 목표는 풍부하게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풍성하게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만나야 할 사람은 그리운 사람이다.
마주침과 스치고 지나감에는 영혼의 울림이 없다.
영혼의 울림이 없으면 만나도 만난 것이 아니다.

살아 있는 모든 이웃들이 다 행복하라.
태평하라, 안락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