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지금 이 순간 그대로 행복하라 - 틱낫한이 전하는 따뜻한 격려와 위로의 메시지!

by 푸른가람 2012. 3. 22.
728x90


먹고 살만한 해졌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궁핍함을 느낀다. "행복"이란 언제나 그랬듯 인류에게 주어진 최고의 화두가 아닐까 싶다. 육체의 배고픔은 해결했지만 그보다 더 근원적인 정신의 허기를 채울 수 없으니 사람들은 잡힐 듯 하면서도 실체가 보이지 않는 사막의 신기루와도 같은 행복 찾기에 저마다 열심이다.

"지금 이 순간 그대로 행복하라"에는 인류의 정신적 멘토이자 달라이 라마와 더불어 생불(生佛)로 불리는 틱낫한 스님이 전하는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바람 앞의 등불처럼 흔들리며 위태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읽어볼 충분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30분도 채 걸리지 않아 이 책을 다 읽었지만 지금 이 순간부터 평생을 읽어도 다 읽지 못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씌어져 있어 잘 읽히지만 우리가 찾는 궁극의 행복이란 것이 우주 만물이 시작도 끝도 없는 하나임을 깨닫는 길은 결코 쉽게 다다를 수 있는 것이 아님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일 년 365일을 열두번째 달 쉰셋째 주로 나누어 각각에 걸맞는 가르침을 담아놓고 있다. 주제와 어울릴 듯, 또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사진들은 이 책의 또다른 화두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얼마 전에 읽었던 혜민 스님의 책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 실린 글들과 묘하게 오버랩되는 것을 느꼈다. 

"세상이 나를 괴롭힌다고 생각하세요? 내가 쉬면 세상도 쉽니다."

나는 나를 둘러싼 세상이 참 바쁘게 돌아간다고 느낄 때
한 번씩 멈추고 묻는다.
"지금, 내 마음이 바쁜 것인가, 아니면 세상이 바쁜 것인가?"


마음을 닫고 허둥지둥 하루를 지내다 보면
할 일은 너무 많고
시간은 너무 부족합니다.
그대 마음이 온종일 뛰라고 재촉하나요?
그대 안의 부처가 말합니다.

"멈추어라!
그대 눈앞의 순간을 맞이하고
깊이 호흡하라!
평화와 환희가 찾아와
그대 두 손 꼭 잡아 주리니."


틱낫한 스님은 '행복은 지금 이 순간 그대의 눈앞에 있음'을 얘기하고 있다. 행복은 이미 그대 곁에 찾아와 그대를 향해 미소 짓고 있는데 행복하기 위해서 무엇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지, 왜 지금 이 순간 행복할 수 없는 지 우리에게 물어보고 있다. 마음을 깨우면 우리 곁에 숨쉬는 행복의 가치를 깨닫게 될텐데 그것이 또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인가 보다.

숨 쉬며 살아가는 매 순간은 반짝이는 보석과 같습니다.
지구, 하늘, 구름을 담은 보석.


책 제목 자체가 바로 진리다. 지금 이 순간, 있는 그대로 지극히 소중한 삶의 소중함을 깨닫는 순간이 바로 행복일 것이다. 삶 자체가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라 우리를 옭아매고 있는 관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삶이 괴롭게 느껴지는 것이다. 관념을 놓아 버리고 마음을 비우면 우리는 자유롭고, 그 자유 속에서 행복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고요해짐을 느꼈다. 스님의 가르침대로 숨을 들이쉬며 고요한 물이 되고, 숨을 내쉬며 깊은 평화를 느낄 수 있도록, 흔들림 없는 인생을 위해 매일매일 명상을 해야겠다. 깨어 있는 눈으로 보고, 깨어 있는 귀로 듣고, 깨어 있는 발로 걷고, 깨어 있는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그리하여 나와 그대가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