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안철수의 생각 -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

by 푸른가람 2012. 8. 18.
728x90
 
안철수라는 이름 석자는 최근 몇달간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를 몰고 온 키워드였다. 다소 갑작스러웠던 서울시장 출마 선언에 이어 그의 통큰 양보(?)로 이룬 박원순 후보와의 단일화는 기존 정치계에 큰 파문을 일으켰고, 향후 대선을 앞둔 정치권의 역학구도에도 엄청난 영향력을 끼칠 것이 분명해 보인다.

그의 대선 출마를 두고 여러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가타부타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다. 그의 속마음이 어떤 것인지 모두 궁금한 차에 때맞춰 출간된 '안철수의 생각'은 나오자마자 베스트 셀러에 올랐다. 안철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얼마나 폭발적인가를 짐작케 하는 현상이다.

그는 이 책을 시작으로 그가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생각들을 우리에게 들려 주고, 다양한 의견들을 피드백해서 앞으로 나아갈 길을 결정할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혹자는 이런 그의 태도를 두고 우유부단하다거나, 너무 '간을 오래 본다'고 나무랄 수도 있겠지만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수많은 대통령 후보 중의 한명인 안철수가 지금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해결방안에 대해 어떻게 고민하고 있는가를 들어보는 것도 분명 의미있는 시도라는 생각이 든다. 과거 그 어떤 후보도 자신의 생각을 국민들에게 설명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신선하게 다가온다.  

물론 이 책 한권에 복잡한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를 모두 짚어볼 수는 없다. 또한 책에 담을 수 있는 내용에 한계가 있기에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도 분명 있음을 안철수 자신도 인지하고 있다. 그 부족함을 장차 다양한 자리를 통해 채워갈 수 있으리라 그는 기대하고 있고, 이 책을 읽은 많은 독자들의 쓴소리도 분명 그가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좋은 동력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현 시점에서 확실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대중의 예상대로 안철수가 대통령 선거에 출사표를 던질 것인지도 미지수이고, 그가 야권의 단일 후보가 되어 박근혜의 대항마로 나설 수 있을 지도 알 수 없다. 만약 그가 대통령으로 당선된다고 해서 그가 꿈꾸고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지 장담할 수는 없다.

안철수에 비판적인 사람들이 얘기하듯 그는 아직 혹독한 검증을 받지 않았다. 이런저런 의혹들을 제기하며 벌써부터 흠집잡기에 나서는 이들도 있다. 정치 경험이 전혀 없는 그가 도대체 '대통령 노릇'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의 시선도 많다. 하지만 하나 확실한 것은 있다. 그것은 진정성이다. 그가 지금껏 살아왔던 삶의 흔적들에서 그것이 느껴진다.

세상의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며 살아온 그가 '안철수의 생각'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들은 그가 '결심'을 하든, 아니면 지금처럼 교수, 기업가, 의사로 살아가든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좀더 나은 방향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이다. 인간 안철수가 '화두'를 던졌다. 이제는 우리가 대답하고, 행동해야 할 차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