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무취미의 권유 - 무라카미 류의 비지니스 잠언집

by 푸른가람 2012. 12. 9.
728x90

무라카미 류라는 작가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이름은 익히 들어 알고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와 더불어 일본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는 영화감독, TV 토크쇼 진행자, 사진 작가 등 다양한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하나도 하기 힘든 일을 척척 잘 해내는 사람을 보면 부러운 생각이 든다.

그의 주 종목인 소설이 아닌 '비지니스 잠언집'이라는 생소한 쟝르의 책을 먼저 접했다. "무취미의 권유"라는 제목마저 생소하다. 아마도 일본식 표현을 그대로 번역해 온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이 책은 비지니스맨을 위한 월간지 '괴테'에 무라카미 류가 연재했더 글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낸 것이다.

평생을 살면서 봉급을 받아 생활하는 직장생활의 경험이 없는 무라카미 류가 비지니스맨을 위한 충고로 가득찬 잠언집을 냈다는 거 자체가 어찌보면 아이러니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마도 그건 그가 '캄브리아 궁전'이라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한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거장들의 삶을 냉철하게 들여다 본 탓일 수도 있을 것이고, 소설가로서 다양한 삶을 대신 살아본 덕분에 이렇게 '주제넘는' 가르침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된다.

 


그는 첫 장 '무취미의 권유'에서 요즘 넘쳐나는 취미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그에게 취미란 기본적으로 노인의 것이다. 취미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 좋아해서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몰두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다면 젊은이들은 그것을 취미로 하는 아마츄어가 될 것이 아니라 일로 삼는 프로가 되는 게 자연스런 흐름이라 얘기한다.

취미의 세계에는 자신을 위협하는 건 없지만 삶을 요동치게 만들 무언가를 맞닥뜨리거나 발견하게 해주는 것도 없다는 지적 또한 맞는 말이다. 무언가를 해냈을 때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성취감과 충실감은 상당한 비용과 위험이 따르며, 결국 우리는 '일'을 통해서만 이런 것들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며 무라카미 류는 무취미를 우리에게 권유하고 있다.

하지만 내 생각은 조금 다르다. 나 역시도 사진을 취미로 한 지 몇년이 지났다. 그 전에는 야구에 푹 빠져 살았던 적도 있다. 취미가 직업이 될 뻔한 적도 물론 있었다. 무라카미 류는 너무나 좋아서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몰두하게 만드는 무언가를 일로 삼으라고 충고하지만 평생의 직업인 일이 그런 존재라면 사람들은 과연 행복할까를 고민해 보게 된다.

그렇게 푹 빠질 수 있는 감정은 그것을 즐길 수 있을 때만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법이다. 취미를 통해서도 성취감과 충실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법이고, 그것은 치열한 생존경쟁의 통로인 '일'로 인해 지친 사람들에게 숨고르기의 시간과 여유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나는 무례하게도 무취미 보다는 오히려 '다취미의 권유'를 해주려 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