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뉴스 돞아보기

오바마,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by 푸른가람 2008. 11. 3.
728x90
미국 대통령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대부분의 여론조사 결과에서 민주당 오바마 후보와 공화당 매케인 후보를 3% 내지 11% 차이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변이 없는 한' 오바마가 미국 역사상 첫 흑인대통령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수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표의 향배를 점치기 힘든 부동층이 문제입니다. 부동층의 비율은 유권자 일곱명 중 한명 정도라고 합니다. 아직 오마바가 승리를 장담하기 힘든 이유입니다.

또한가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백인 유권자들의 최종 선택도 관심거리입니다. 사전 여론조사에선 오마바를 지지했다 하더라도 정작 투표소에서 오바마에게 표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흑인들의 표가 오바마에게 몰릴 것으라고 본다면, 백인 보수층이 결집해서 정당 지지여부와 무관하게 백인 후보 매케인에게 '묻지마 투표'를 가능성도 전혀 배제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든 이번 대통령 선거는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 오바마가 이긴다면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라는 역사적 의미에다, 우리 입장에선 북핵문제, FTA 비준을 비롯한 대미관계 등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될 것입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매케인이 당선된다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얻을 것도 있고, 잃을 것도 많을 것입니다. 정부 당국과 정치권의 충분한 사전대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미국이 기침을 하면 세계경제는 몸살에 걸린다고 하지 않습니까? 미리 예방주사라도 맞아 놓아야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