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67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먹고 살기 어렵다는 보편적 아우성이 출판계만 비껴갈 리 없다. '출판계의 위기' 이야기는 이미 진부한 것이 되어 버렸다. 조만간 종이 책은 사라지고,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전자책이 그 자리를 채울 것이라는 전망도 여전히 우세하다. 그럼에도 하루가 멀다하고 새 책은 쏟아져 나오고 있고, 아주 소수의 애독자들은 지갑을 열어 아낌없이 책을 산다. 윤성근이 지은 란 책은 이렇듯 없는 살림에도 책을 사고, 열심히 책을 읽는 사람들의 서재에 관한 이야기다. 지금껏 국내외 저명인사의 그럴듯한 서재 구경은 이런 저런 매체를 통해 여러 번 해봤지만, 그리 눈에 띌 것도 없이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서재를 꾸미고, 그 곳에서 책을 읽으며 자신의 세계를 구축해 놓았는 지를 보는 것은 쉽지 않은 경험이다. 이 책에는 스물 세.. 2015. 6. 23.
녹조, 바로 알면 불안감 사라진다 때 이른 더위가 벌써부터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상 관측 이래 처음으로 5월에 폭염특보가 발령되더니 이달에도 한여름 같은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비다운 비는 내리지 않고 고온현상도 수그러들지 않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여름철만 되면 낙동강에 녹조가 발생, 사회적 이슈가 된 지 오래다. 온통 녹색으로 변한 강물을 두고 ‘녹조라떼’라는 신조어가 탄생할 정도다. 낙동강 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지역민들은 당연히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시민단체들이 4대강살리기 사업 이후 낙동강의 수질 악화와 먹는 물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어느 정도 이해된다. 하지만 그 위험성을 과도하게 확대·왜곡하는 등 오해와 불안감을 키우는 것은 지양해야 마땅하다. 녹조는 수온, 강우패턴, 일조.. 2015. 6. 21.
한국사를 바꿀 14가지 거짓과 진실 - KBS <역사추적>팀이 밝히는 비밀! 두 개의 한국사! 제목은 상당히 자극적이었지만 제목만큼 충격적이진 않았다. 오늘은 KBS 팀에서 펴낸 에 관한 이야기다. 그들은 머릿말에서 역사를 보는 두 개의 눈길이 있다고 했지만, 사실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들 각자의 시각만큼 다양하다고 보는 편이 정확할 것이다. 물론, 그들이 얘기한 두 개의 눈길이란 이런 것이다. 정면으로 지긋이 바라보는 꼼꼼한 눈길과 연신 주변을 두리번거리는 분주한 눈길 말이다. 후대에까지 전해져 내려오는 기록을 위주로 바라보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기록으로 남아있지는 않지만 그 기록의 이면에 남아 있는 숨겨진 진실을 찾아보려는 노력 또한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하겠다. KBS 역사추적에서는 후자에 보다 치중했다 밝히고 있다. 그래서 그들이 펼쳐놓는 우리 역사 이야기는 .. 2015. 6. 21.
생각해봤어? - 내일을 바꾸기 위해 오늘 꼭 알아야 할 우리 시대의 지식 말 많은 사람 셋이 모였다. 게다가 유난히 말도 잘 하는 세 사람이 한 자리에 모였으니 얼마나 시끄러울까. 노희찬, 유시민, 진중권이 함께 지은 라는 책을 접하고 맨 먼저 들었던 생각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진보정당 출신 국회의원 노회찬, 경제학자에 지식 노동자이며 국회의원을 거쳐 참여정부때는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지냈던 유시민, 교수이자 대표적인 논객 중 한명인 진중권까지 그들의 면면은 너무나 화려하다. 이 책은 다음 팟캐스트 에서 다뤘던 이야기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들을 따로 추린 것이다. 100만 다운로드 기록이 말해주듯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킨 것은 알겠지만, 팟캐스트 부동의 1위에 올랐던 이야기를 굳이 따로 책으로 만들어야 했던 이유가 있을까 궁금했다. 인기에 편승해 인세라도 몇푼 챙길 요량은 결코.. 2015. 6. 15.
말하다 - 김영하에게 듣는 삶, 문학, 글쓰기 소설 읽기를 멈춘 지가 오래인 지라 김영하라는 이름난 소설가의 작품을 여지껏 한 권도 읽어보질 못했다. 열 편이 넘는 소설을 펴낸 그는 각종 문학상을 수상하며 문학계에서 이미 좋은 평가를 받은데다 큰 대중적 성공까지 이루었다. 여러 주목할 만한 강연과 대담, 그리고 지상파TV 출연까지, 어찌보면 이룰 것은 다 이룬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김영하의 산문집 는 소설가로서 큰 성공을 거둔 김영하에게서 듣는 그의 삶, 문학, 그리고 글쓰기에 관한 이야기다. 직업군인이었던 아버지를 따라 강원도 화천의 전방지역에서 태어났고, 대학에서도 문학을 전공하지 않은 그가 한국 문학계에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등장하는 과정에 드라마틱한 무언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기대감도 있었다. 이 책은 크게 네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져 .. 2015. 6. 14.
치열함이 사라진 삼성 야구, 무엇이 문제인가 도토리 키재기다. 오늘 승리로 1위 탈환에 성공한 NC부터 8위 LG까지 승차는 불과 6게임에 불과하다. 26승 1무 33패 승률 .441로 9위에 내려 앉은 LG도 아직은 포기하기에는 이르다고 얘기할 정도다. 1위에 오르는 팀들마다 연패에 빠지며 미끄럼틀을 타고 있어서 누군가의 말처럼 "니가 해라 1등~" 이런 분위기다. 파죽의 7연승으로 2위에 4게임차로 넉넉한 1위를 달리던 삼성이 야신 김성근 감독이 이끄는 한화에 이틀 연속 덜미를 잡히더니 결국 다시 2위로 내려 앉고 말았다. 윤성환과 차우찬 등 내노라하는 선발 투수들을 연달아 투입시켰지만 한화 타선의 큰 것 한방에 백기 투항할 수 밖에 없었다. 한화전 연패의 원인이 비단 마운드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무기력한 타선이 더 큰 문제다. 챤스.. 2015. 6. 10.
부진한 장원삼에 대처하는 류중일 감독의 자세 장원삼의 부진이 깊어지고 있다. 현역 좌완 가운데 유일한 100승 투수인 장원삼의 2015년은 너무나 가혹하다. 오늘 NC전에서도 3.2이닝 6실점이라는 초라한 기록을 남기고 초반에 강판당하는 수모를 당했다. 시즌 6패(4승)째에 평균자책점은 6점대 후반까지 훌쩍 뛰어 올랐다. 그나마 홈런을 허용하지 않았다는 것에 장원삼은 위안을 얻어야 할 지도 모를 일이다. 이날 경기 전까지 장원삼은 14개의 피홈런을 기록중이었다. 이제 겨우 페난트레이스의 1/3 정도가 지난 시점이라 현재의 페이스를 유지한다면 안영명이 가지고 있는 시즌 최다 피홈런기록(34개)을 경신할 수 있는 유력한 후보로 손꼽히고 있다.이래저래 장원삼으로선 자존심이 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안팎의 우려섞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류중.. 201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