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517

작은 집 큰 생각 - 작고 소박한 집에 우주가 담긴다 부부 건축가 임형남과 노은주의 책을 또 읽게 됐다. 얼마 전 읽었던 라는 책이 참 마음에 들어서다. 최갑수와 이병률의 그랬듯, 이른바 한번 '필이 꽃히면' 그 작가의 책은 가리지 않고 읽게 되는 것 같다. 지금껏 그 선택에 후회해 본 적은 없으니, 사람과 사람의 좋은 만남이란 것이 비단 얼굴을 마주 하고, 얘기를 나눠야만 하는 것은 아닌가 보다. 임형남+노은주 라는 표현이 참 재밌으면서도 정겹다. 이렇듯 서로를 마치 하나인 것처럼 존중하며, 때로는 의지하며 사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일일텐데, 아마도 이들 부부는 천생연분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서로의 마음이 같으니 가능한 일일 것이다.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끼리 시너지 효과를 거둔, 아주 긍정적인 사례로 보아도 좋겠다. 이 책의 초.. 2015. 5. 31.
백제의 길 위에 서서 - 백가제해 강역으로의 시간여행 먼저 지은이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겠다. 차준완이라는 분의 글과 사진으로 채워진 '백제의 길 위에 서서'라는 책은 북카트에 담겨진 지 한참만에 나와 만날 수 있었다. 신라의 땅이라 볼 수 있는 경상도에서 발붙이고 살고 있는 내게 백제라는 이름은 묘한 끌림을 준다. 그런 이유로 좀더 빨리 이 책을 읽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백제를 향한 그리움이 이 책의 시작이자 끝이다. 저자 차준완의 백제에 대한 관심과 잊혀진 제국에 대한 의문의 갈증이 이 책을 만들어 낸 원동력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주요한 유적과 명소의 탐방 기록을 대학 시절부터 지금까지 해왔다고 하니 실로 대단한 인생 역정의 결과물을 비로소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다. 나 또한 우리 땅의 구석구석을 열심히 돌아다니려 노력 중이다.. 2015. 5. 28.
야구장에서 흉기로 변한 야구공과 배트 요즘 프로 야구판에서 벤치 클리어링이 연일 화제다. 지난 23일 수원구장에서는 한화-KT전이 끝난 뒤 벤치 클리어링이 벌어졌고 이 때 KT 덕아웃에서 마운드 쪽으로 방망이가 날아 들더니, 어제 두산과 NC의 마산 경기에서는 양팀의 벤치 클리어링이 벌어진 도중에 두산 선수 중 누군가가 NC 선발 투수 해커를 향해 공을 던지는 볼썽 사나운 일이 불거졌다. 벤치 클리어링은 경기를 하다 보면 일어날 수도 있다. 야구팬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이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문제는 야구장에서 배트와 공이 통상적인 야구경기에 사용되는 용도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쓰였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공과 배트가 누군가를 향했을 때 '흉기'로 돌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더 있다. 어제 경기에서 그 사태가 발생한 직후 심판.. 2015. 5. 28.
그들은 그 집에서 무슨 꿈을 꾸었을까 - 옛 공간의 역사와 의미를 찾아 떠나는 우리 건축 기행 만약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다시 태어난다면 해보고 싶은 것이 건축가로서의 삶이다. 물론 현세의 나의 능력과 재주로는 감히 꿈도 꾸기 어려운 일이란 것도 잘 안다. 그러기에 빼어난 건축을 자유자재껏 만들어 내는 뛰어난 건축가들과 오랜 세월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며 하나의 풍경이 된 명품 건축들을 보며 경탄을 마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모자란 것을 채우러 오래된 건축들을 보러 다니곤 한다. 얼마나 많은 발품을 팔아야 건축이 지닌 아름다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지 기약은 없다. 하지만 끊없이 이어지는 발걸음을 통해 예기치 못했던 놀라움과 경탄은 물론 치유의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으니 마치 더듬이에 온 신경을 곤두세운 곤충마냥 깜깜이로 떠나는 답사 여행이 고난의 길인 것만은 아니다. 그렇다면 나처럼 문외한이.. 2015. 5. 25.
스틴슨과 필에게 당했다 - 삼성 vs KIA 6차전 리뷰 삼성의 일요일 전패 징크스는 여전히 유효했다. 선발 투수의 호투는 세 경기 내내 이어졌지만, 토요일 경기때 양현종에 꼭꼭 묶였던 타선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오늘 경기 KIA 선발 투수로 나선 스틴슨의 영리한 투구에 제대로 농락당한 삼성 타선은 선두 팀이라고 하기에는 부끄러운 경기력을 보여줬다. 삼성 선발 클로이드는 제 몫을 다 했다. 물론 KIA 4번 타자 필에게 선제 적시타와 쐐기 솔로포를 내주긴 했지만 6이닝 2실점에 9개의 탈삼진을 뺏어낼 정도로 안정된 제구와 효과적인 투구로 상대 타선을 잘 막아냈다. 하지만 클로이드의 계산이 서는 투구마저도 팀의 지긋지긋한 징크스를 깨기에는 힘이 조금 모자랐다. 타선의 무기력함은 도를 넘어 선 느낌이다. 이틀 연속 상대 투수진에 밀리며 단 한점의 득점도 .. 2015. 5. 24.
벤치의 무능과 중심타선의 무기력함이 부른 패배 - 삼성 vs KIA 5차전 리뷰 벤치의 무능과 중심타선의 무기력함, 그리고 심창민의 갑작스런 난조가 합작해 낸 아쉬운 패배였다. 그동안 부진했던 차우찬이 7이닝 무실점의 눈부신 피칭을 선보였지만 팀 패배로 빛이 바랬다. 차우찬도 잘 던졌지만 KIA 에이스 양현종은 8이닝 무실점 9탈삼진을 기록하며 조금 더 잘 던진 덕분에, 시즌 네번째 승리를 힘겹게 얻어냈다. 경기 초반은 KIA가 주도권을 잡는 분위기였다. 1회 1사 1, 2루 챤스를 시작으로 숱한 득점 기회를 잡았지만 삼성 선발 차우찬의 구위에 막혀 무실점 행진을 이어갔다. 리그를 대표하는 좌완 파이어볼러 양현종에게 경기 초반 철저하게 막혀 있던 삼성 타선은 경기 중반부터 힘을 내기 시작했다. [혼신의 134구 역투를 펼친 KIA 양현종, 리그를 대표하는 에이스다운 투구였다. 사진출.. 2015. 5. 23.
투명사회 -투명성의 전체주의적 본질에 대한 예리한 통찰 '투명사회'는 내가 읽은 재독 철학자 한병철 교수의 두번째 책이다. '피로사회'라는 책을 읽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이 책도 그리 만만하지가 않다. 하지만, 피로사회라는 제목에서 그가 던져주고 있는 화두가 단적으로 드러났듯, 투명사회 역시 그렇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 사회의 단적인 특징 중 하나를 그는 '투명'이란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일견 생각해 보면 '피로'라는 단어에 비해 '투명'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음침한 뒷골목의 어느 폐쇄된 공간에서 벗어나 밝고 오픈된 공간으로 옮겨진 듯한 기분이다. 기존의 비밀스런 결정과정과 거래들에서 많은 비리가 양산된 사례를 우리는 많이 보아 왔다. 그다지 훌륭하지 못했던 과거의 관행들이 어쩌면 우리를 '투명사회'의 강박으로 몰아 넣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책의 .. 2015. 5. 18.
일요일 경기 전패, 달갑지 않은 징크스가 계속됐다 - 삼성 vs NC 6차전 리뷰 삼성이 달갑지 않은 징크스에 시달리게 됐다. 이날 경기 전까지 일요일 경기에서 5전 전패를 당했던 삼성이었다. 채태인과 박한이의 복귀로 타선에 한층 힘을 싣게 된 삼성이었지만, 이번에도 삼성의 일요일은 무기력했다. 삼성은 NC 박명환에게 5년만의 승리를 안겨주며 일요일 경기 패배는 연속 6경기로 늘어났다. 타선이 문제였다. 몸 상태가 좋지 못한 나바로와 박석민이 선발 라인업에서 빠지자 삼성의 공격력은 더욱 약화됐다. 이날 경기에서 삼성 타선이 NC 투수들을 상대로 뽑아낸 안타는 겨우 3개에 불과했다. 채태인, 최형우, 김상수가 하나씩 안타를 신고했을 뿐, 나머지 선수들은 연신 범타로 물러났다. 단 하나의 사사구도 얻어내지 못했다. 8회까지 단 한번도 선두 타자가 출루하지 못할 정도로 타선이 침묵했다. 0.. 2015. 5. 17.
박한이가 포문 열고, 채태인이 끝냈다 - 삼성 vs NC 5차전 리뷰 삼성이 복귀 전력의 가세에 힘입어 연패 탈출에 성공했다. 오늘 1군 무대에 복귀한 박한이는 1회 선제 투런 홈런으로 건재를 알렸고, 지난 12일 복귀한 이후 연일 맹타를 휘두르고 있는 채태인은 8-8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던 7회말 2사 3루에서 결승 적시타를 날리며 팀에 귀중한 승리를 안겼다. 경기 초반은 완벽한 삼성의 분위기였다. 삼성은 1회 박한이의 투런 홈런으로 앞서 나갔고, 2회에도 구자욱의 우중간 2루타를 시작으로 진갑용, 김상수의 연속 안타와 채태인의 희생타 등을 묶어 대거 3득점하며 NC에 5-0으로 넉넉하게 앞서 나갔다. 전날 NC에 당한 패배의 아픔을 말끔히 씻어내려는 타자들의 의욕이 집중타로 이어지는 분위기였다. 삼성 선발 차우찬에 끌려가던 NC는 4회초 이호준의 솔로 홈런으로 추격을 .. 2015. 5. 16.
친정팀을 울린 권혁 '빗속의 43구' - 삼성 vs 한화 3차전 리뷰 권혁이 지옥과 천당을 오가며 대구에서 친정팀 삼성을 상대로 힘겹게 팀 승리를 지켜냈다. 권혁은 한화가 4-3, 한점차의 리드를 이어가던 8회 마운드에 올랐다. 권혁은 8, 9번 하위타자를 상대로 투아웃까지는 잘 잡아냈지만 큰 것 한방이 있는 나바로를 볼넷으로 내보내며 화를 자초했다. 결국 2사 이후 구자욱의 우익선상 2루타가 터지며 양팀은 경기 막판 극적인 동점 승부에 돌입했다. 이후는 말그대로 빗속의 '혈투'였다. 갑작스럽게 폭우가 쏟아지며 투수, 타자, 야수 모두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경기는 그대로 진행됐다. 나바로의 볼넷이 권혁에게 큰 짐이 됐다면, 8회를 삼자범퇴로 깔끔하게 막아냈던 삼성 심창민 역시 9회초 선두타자로 나온 대타 이종환을 볼넷으로 내보낸 것이 화근이 되고 .. 2015. 5. 12.
명품 투수전에 차우찬이 낄 자리는 없었다 - 삼성 vs SK 5차전 리뷰 양팀의 최종 스코어만 보면 팽팽한 승부로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초반에 승부가 갈린 싱거운 경기였다. 이틀 연속 투수전의 백미를 보여준 것에 비하면 SK의 일방적인 리드 속에 삼성이 맥없이 끌려가는 경기 흐름이었다. 주말 3연전 첫 경기에서 장원삼이, 두번째 경기의 선발투수 윤성환이 보여준 환상적인 피칭에 비하자면 차우찬의 투구는 아쉽기 그지 없었다. 타선이 1회부터 선취득점을 얻어내며 기분좋게 출발했지만, 삼성의 리드가 뒤집히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0-1로 뒤지던 SK는 2회말 반격에서 박정권과 이재원의 연속 안타 이후 정상호가 큼지막한 석점 홈런을 터뜨리며 단숨에 역전에 성공했다. 타자 일순하며 브라운의 2타점 적시타까지 이어진 SK 타선은 그야말로 활활 타올랐다. [6회 3점 .. 2015. 5. 10.
하천, 호소 녹조현상, 어떻게 생기고, 어떻게 대비하나? 녹조 현상이란 무엇인가?녹조 현상, 사실은 이렇다매년 여름철만 되면 녹조현상이 자주 발생하여 국민들의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천이나 호소의 물 색깔이 녹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두고 ‘녹조라테’라는 신조어까지 나오는 등, 녹조현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점 커져갔습니다. 사실 녹조현상은 물 속 생태계에 꼭 필요한 조류(식물플랑크톤)가 여러 가지 환경 조건에 의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계절적인 현상입니다.녹조 현상, 정확히 알고 대비하자하천이나 호소(호수, 저수지 등)에서 녹조현상을 일으키는 조류의 특성과 영향을 살펴 본 후, 어떤 피해가 우려되는지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조현상을 과학적으로 잘 관찰하고 대비한다면, 먹는 물에 대한 걱정이나 막연한 불안감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녹조 현상을 일.. 2015. 5.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