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野球·Baseball

빅리그 100승투수 박찬호의 종착역은 고향이 아닌 일본 오릭스

by 푸른가람 2010. 12. 20.
728x90

요미우리의 4번타자 이승엽에 이어, 메이저리그 100승 투수 박찬호까지. 일본 프로야구 오릭스 버팔로즈의 파격적인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거 구대성이 이 팀에서 뛴 적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한국팬들에게 오릭스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은 팀이다. 더군다나 최근 10년 성적도 매년 바닥에 머물었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최근까지도 빅리그 잔류를 염두에 둔 듯한 인터뷰를 했기에 국내 야구팬, 특히 한화팬들의 반응이 뜨겁다. 한때 박찬호의 국내 복귀 얘기가 흘러나와 한화팬들을 설레게 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일부 한화팬들이 조금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차라리 메이저에 남든지, 돌아오면 한국으로 왔어야지 왜 하필 일본이냐 하는 거다.


한때 메이저리그를 호령하던 대스타가 말년을 고국의 야구팬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일이다. 국내 프로야구 흥행에도 분명 도움이 될 호재임엔 틀림없다. 그렇다고 해서 박찬호의 일본 진출을 비난할 하등의 이유는 없다. 박찬호가 재일교포 3세 부인을 두고 있다는 점은 그의 일본행에 얽힌 복잡한 뒷 얘기가 있었음을 미뤄 짐작할 수 있다.

또하나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있다. '돈'과 '야구 인프라'가 바로 그것이다. 물론 오릭스와 1년간 계약한 1억 5천만엔이라는 돈은 그가 메이저리그에서 받았던 어마어마한 금액의 연봉과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작은 돈이다. 그러나 만약 박찬호가 국내 구단에 입단한다면 그보다 높은 돈을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또한 만에 하나 박찬호가 고향팀인 한화에 입단한다고 치자. 솔직히 내가 박찬호라면 그 시설좋은 메이저리그 구장에서 뛰다가 대전구장에서 뛸 용기가 나지는 않을 것 같다. 더군다나 박찬호는 한창 젊은 나이도 아니고, 수많은 부상전력을 지닌 노장이다. 내일 모레면 그도 마흔줄에 접어든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제는 한물 간 게 아니냐는 평가도 받고 있는 이승엽을 나름대로는 좋은 대우로 모셔온 것만 해도 나름 쇼킹했는데, 이번 박찬호 영입은 그야말로 '놀랄 노'자다. 빅리그에서 124승을 거둔 경험과 아직은 무시할 수 없는 구위를 가진 선수이긴 하지만 이미 전성기를 몇년은 훌쩍 지난 선수에게 그다지 큰 기대치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승엽이나 박찬호가 쪽박만 차지 않는다면, 만에 하나 오릭스가 기대했던 최저 수준 이하의 성적을 거둔다고 해도 오릭스로서는 손해보는 장사는 아닐 것 같다. 오사카에 거주하는 재일교포들을 야구장으로 불러 모을 수 있는데다, 막대한 야구중계권 계약을 성사시킬 여지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