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을 그리다

만항재 산상의 화원에서 마음을 씻다

by 푸른가람 2010. 8. 26.
728x90


확실히 다른 느낌이다. 계절적으로야 비슷한 시기인데도 만항재 산상의 화원에서 느껴지는 서늘함과 상쾌함은 확실히 지난해와 달랐다. 해발 1,330m 정상의 숲에 들어서면 산 아래 동네에 비해 온도 차가 십여도 이상 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경보는 다른 세상 얘기처럼 들린다.



지금 피어 있는 야생화 종류는 많지 않지만 꽃쥐손이, 양지꽃, 노루오줌, 짚신나물 등 여름꽃들이 지천으로 피어 있는 모습이 말 그대로 '산상의 화원' 답다. 만항재 정상 뿐만이 아니다. 만항재에서 함백산 정상에 이르는 산길 전체가 꽃밭인 셈이다. 공원이나 수목원처럼 인위적으로 조성한 것이 아니다보니 자연스러움이 물씬 풍겨난다.




매년 이 곳에서는 함백산 야생화 축제가 열린다. 올해도 7월 31일부터 8월 8일까지 야생화 등반대회, 사진 콘테스트, 함백산 1박 2일 야영체험, 고한시장에서의 문화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었다. 미리 축제 일정을 파악해 놓긴 하는데 이상하게도 해마다 야생화 축제 기간을 피해 만항재를 찾게 되는 것 같다.




한여름이라도 새벽녘에 만항재 정상에 도착하면 한기를 느낄 정도로 날씨가 서늘하다. 으스럼한 달빛을 받으며 이슬이 촉촉한 야생화들의 배웅을 받으며 함백산 정상으로 오르는 기분도 무척 상쾌하다. 물론 함백산 정상까지 차가 오를 수 있는 길이 있어 편하게 당도할 수도 있겠지만 함백산 달빛 야생화 산행은 그와는 비교할 수 없는 추억을 안겨주기에 충분하다.




이 서늘하고 상쾌한 공기를 즐기며 몇날 몇일이고 머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이곳에 있으면 세상의 잡다한 스트레스는 잊고 살 수 있을 것 같다. 언제 찾아 오더라도 고스란히 품어 안아줄 것 같은 함백산의 넓은 품 속, 파란 하늘엔 뭉게구름이 여유롭게 흘러가고 있었다. 제 스스로 피어난 꽃들의 향긋한 내음이 물씬 풍기는 만항재 산상의 화원에서 그렇게 잠시 머물며 마음을 씻고 내려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