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을 그리다

국보 대접 못받는 안동 신세동 7층전탑

by 푸른가람 2010. 2. 28.
728x90

KBS 2TV '1박2일' 안동편에 소개되어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신세동 7층전탑에 다녀왔다. 이곳으로 출장을 다니며 수없이 봐 왔기 때문에 탑이 있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탑이 1962년 12월에 국보 제16호로 지정된 국가 문화재였다니. 참 놀라운 사실이었다. TV화면에서는 꽤 멋지게 나왔을테지만 실상은 조금 실망스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망스럽다고 표현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 곳에 직접 다녀온 사람들은 누구나 느끼겠지만 국보가 처해진 상황이 그리 좋지 못하다. 신세동 7층전탑은 중앙선 철로와 바로 붙어 있어 소음과 진동 때문에 훼손 우려가 높다. 국보라고는 하지만 그리 잘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제대로 구경하기에 자리가 너무 좁기도 하고, 이따금씩 지나는 기차 소리는 탑 뿐만 아니라 관람객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탑 인근에 법흥사라는 절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통일신라시대때 창건된 법흥사에 속해있던 탑으로 추정된다. 절과 탑이 이곳에 세워졌을 당시에는 최적의 입지였을 테지만, 지금은 중앙선 철도와 민가들이 들어서 있어 외부에서도 탑 꼭대기 부분만 조망되는 지경이다. 또 중앙선 철로 바로 옆은 안동댐으로 가는 도로가 위치해 있고, 그 옆은 안동댐을 머물다 나온 낙동강 물줄기가 흐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로에서 좁은 통로를 따라 전탑 앞에 서면 탑의 거대한 모습에 압도된다. 탑은 1층 기단 위로 7개의 탑신을 쌓아 올린 형태인데 기단의 각 면에는 화강암으로 조각된 8부중상과 사천왕상을 세워 놓았다. 일반적인 전탑 형식과 달리 지붕에 기와를 올려놓은 형태를 취한 것으로 봐서 목탑을 모방한 것으로 보여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탑은 7층으로 쌓아올려 높이가 무려 16.4m에 달하면서도 매우 안정된 형태를 유지하고 있고 국내에 남아 있는 전탑 중 가장 크고 오래된 전탑이다. 자세히 보면 기단의 윗면을 시멘트로 발라 놓았다. 소중한 문화유산인 국보 치고는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중앙선 철로를 이설하는 것이겠지만, 쉽지 않을테니 붕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신세동 7층전탑을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것도 보존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