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경을 그리다

주산지 - 가을에 꼭 한번 가봐야 할 곳

by 푸른가람 2008. 11. 26.
728x90

단풍이 한창입니다. 올가을은 유달리 단풍이 이쁘다고 하네요. 내노라 하는 단풍 명소 가운데 오늘은 주산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찾는이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 여름, 가을, 겨울 그 다양한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이지만 역시 그 중 제일은 가을이 아닐까 합니다. 이른 새벽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주산지에 형형색색 붉게 타오른 단풍이 비친 모습은 환상적이기까지 합니다. 그 아름다움을 맛보기 위해 사람들은 몇시간을 달려 이른 새벽부터 이곳을 찾아오는 것이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나 이 아름다운 모습이 알려지면서 이 곳은 많은 사진사들이 꼭한번 가봐야 할 필수 출사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단풍이 한창인 새벽에 주산지는 수백여명의 사진사들로 발디딜 틈 조차 없을 정도입니다. 가끔 개념없는 관람객들로 인해 주산지의 수백년 넘은 왕버들의 상태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 아름다운 모습을 다음 세대에도 온전히 물려줄 수 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과사전을 검색해 보니 이 저수지는 조선 숙종때인 1720년에 축조를 시작하여 이듬해인 경종때 완공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한번도 바닥을 드러내지 않을 정도로 주변 농경지의 용수 공급원으로 그 역할을 지금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에 잠긴 왕버들을 담기 위해선 사전에 주산지의 저수량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헛걸음하는 경우도 있고, 기대를 한껏 품고 갔다가 실망만 안고 돌아오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해전 운좋게 가을새벽의 주산지를 카메라에 담아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한여름에만 몇번 다녀왔던지라 진정한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했었는데, 확실히 가을의 주산지는 다르더군요. 올가을 또한번의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게 되길 기대하며 사진 몇장 올려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