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즐거움

홀가분한 삶 - 나다운 삶을 모색하다

by 푸른가람 2016. 1. 4.
728x90

누구나 홀가분한 삶을 원할 것이다. 자발적인 의지로 번잡스럽고 어지럽게 살고 싶은 이는 아마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모진 세파에 부대끼며, 인생의 질곡에서 헤어나기 어렵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좀더 나은 노후를 위해, 혹은 또 다른 이유로 우리들은 지쳐 쓰러질 때까지 일해야 하고, 누군가를 넘어서야 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가진 것이 많아지고, 좀더 큰 집에 살게 되길 희망한다. 그런 것들을 얻기 위해 현재의 희생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결국은 이런 논리인 것이다. 젊어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청춘이 누릴 수 있는, 혹은 당연히 누러야 하는 행복을 포기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다.

 

백번 양보해서 젊어서 내 모든 것을 던져 노력한 덕분에 어느덧 나이가 들어 경제적인 풍요를 얻었다고 치자. 사회적인 명성까지 더해진다면 더할나위 없을 것이다. 딱 그맘때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의 탄력으로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것인가, 아니면 이만하면 됐다 하고 한숨 돌리는 삶을 선택할 것인가.

 

일본의 프리랜서 작가인 이시카와 리에가 쓴 <홀가분한 삶>은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왔던 사람들의 이야기다. 눈돌릴 여유없이 살다 이제 앞이 아닌 옆자리도 보고, 뒤도 한번 돌아보게 된 사람들이 지금까지와 다른, 새로운 환경과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삶들을 소개하고 있다.

 

1장 홀가분한 삶에 관한 이야기에는 60대에 고향으로 돌아간 요시모토 유미, 40대에 인생을 리셋한 야마자키 요코, 정년을 포기하고 40대에 자신들의 가게를 차린 오쿠보 기이치로와 미쓰코 부부, 50대에 집을 리모델링한 야마나카 도미코, 50대에 사회 활동에 참여하게 된 에다모토 나호미, 70대에 아들네 가족과 함께 하는 삶을 선택한 나이토 미에코씨가 겪은 삶의 변화가 담겨져 있다.

 

누구의 삶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인생에 정답이란 있을 수 없고, 다만 여러가지 다양한 해답만이 존재할 테니까. 지은이 이시키와 리에는 나이 들면서 점점 좋아지는 것 중 하나는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생겼다는 점이라고 얘기한다. 사람이 사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그녀의 깨달음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그녀는 홀가분한 삶의 실천을 위해 세가지를 충고한다. 기쁘게 소유하라. 기분 좋게 줄여라. 죽음을 생각하라가 바로 그것이다. 기분 좋게 줄여라는 것은 어찌 보면 요즘 유행한다는 미니멀 라이프의 방식과 유사하다. 하지만, 무작정 버리고 줄여나가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소중한 것을 위해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것이 진정한 미니멀리스트의 길일 것이고, 그 길을 통해 홀가분한 삶에도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댓글